전교조 비판의 이유

이 공간에서는 전교조에 대한 비판을 별도의 독립적인 카테고리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오해 하지는 말아야 할 것이, 이 공간에서 전교조 비판을 중요시 하는 것은 뉴라이트 등등에서 말하는 것처럼 교육을 망치기 때문에 비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한 가지 분명히 해야 할 것은 교육을 망치는 쪽은 교장, 교감, 교장단회의, 교육청, 그리고 그들과 검은 커넥션을 이루고 있는 교육관료와 사교육업체들이지 결코 전교조가 아닙니다. 전교조가 비판 받아야 하는 이유는 교육을 망쳤기 때문이 아니라, 교육이 망가지는것을 막지 못했기 때문이며, 교육을 더 좋게 만들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잘못했다가 아니라 더 잘하지 못했다고 비판받는 것이 너무 부당할수도 있지만, 그것은 애초에 전교조가 약속하고, 그 약속 덕분에 한때 수많은 시민들의 정신적, 물질적 후원을 받았기에, 더 잘하지 못했다면 당연히 비판받아야 합니다.

사실 이 비판에서 저 역시 자유롭지 못합니다. 저 역시 여러 차례 분회장을 지냈고, 심지어 본부 간부까지 지낸, 소위 전교조 활동가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 만큼 더 많이 비판받아야 하고, 그 만큼 더 많은 대안을 생산해야 한다는 의무감을 가지고 이 공간을 채워 나가려 합니다.

비단 저 뿐 아니라 전교조에 대하여 따끔한 말이 필요하다면, 누구라도 이 공간을 채우는 공동 필진에 가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이른바 숙의민주주의에 대하여(1)

민주시민은 책을 읽는다

학종보다 더 걱정되는 것은 학종 다음의 셀프학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