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놀이 시간



(작년 12월쯤에 썼던 글입니다)


초등학교엔 '중간놀이'라는 시간대가 있다.

아이들의 건강을 위해 2교시 마치고 20분 동안(보통의 쉬는 시간은 10분) 신체 활동을 하게 하는 것인데, 이것이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교사와 아이들 모두에게 고역인 시간이었다. 말이 '중간놀이'이지 중간 시간대에 아이들이 자유롭게 노는 것이 아니라 미리 짜여진 각본(학교교육과정)에 따라 전교생이 운동장에 모여 '체조(집단체조)' 같은 것을 하곤 했던 것이다.


지금도 일부 학교에서는 이렇게 하는지도 모르겠다.

우리 학교에서는 2005학년도에 내가 생활담당을 할 때 이것을 "중간에 자유롭게 놀이 하는 시간"으로 바꿨다. 교사의 역할은 요일별로 학년당 한 분이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어린 양떼를 돌보는 목자"의 역할을 하는 것을 기본 취지로 정해 직원협의회에 통과 시켰다. 사실 '목자'의 역할도 필요 없지만, 당시에는 관리자가 보기에 교사들이 아무 것도 안 하고 노는 것 같은 인상을 주지 않기 위해, 일종의 타협점으로 제시한 것이었다.

그런데 작년에 이어 올해는 학교교육과정 편성에서 '중간놀이'를 없애버렸다. 어떠한 결정단위에서 이렇게 했는지는 모르지만, 내가 보기에 아이들을 위한 배려는 절대 아니다.

(이 글과 관련하여 그 진의를 악의적으로? 의심해보건대, 10분을 줄이면 그만큼 아이들을 10분 일찍 집으로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자기시간이 10분 더 확보되는 것 때문일 지도 모른다. 설령 이것이 아니라 하더라도 교사들이 "아이들의 행복을 빼앗아 간다"는 것을 모르는 점에서 그들의 판단을 좋게 볼 수 없다.)



20분의 중간놀이 시간은 아이들에게 꿀맛 같은 시간임에 틀림없다. 2교시 마침 종이 울리기가 무섭게 공이나 줄넘기를 들고 쏜살같이 뛰쳐나와 운동장이나 학교 뒷뜰에서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즐겁게 논다. 얼마나 공을 차고 싶었으면, 며칠간 비가 계속 올 때면 참다참다 더 이상 못 견디겠던지 녀석들은 우산을 들고서 공을 찬다(저학년은 이런 모습이고 고학년은 아예 비 맞으면서 찬다).

10분으로 축소된 2교시 쉬는 시간, 들어갈 종이 치면 아이들은 아쉬움을 뒤로 하고 부지런히 교실로 향한다.

그런데, 교사들은 아이들만큼 바쁘게 교실로 돌아가지 않는다. (초등학교 교사들은 2교시 마치고 동학년협의회실에서 '커피타임'이란 이름의 '문디 반상회'를 갖는다)

심지어 어떤 학년은 들어갈 종이 친 뒤 10분이 지나도록 개긴다. 선생이 없는 교실이 조용할 리가 없다. 시끌벅적 야단법석... 선생은 이런 소요를 막기 위해 '반장'이라는 이름의 간수를 시켜 칠판에 떠드는 아이 이름을 적게 한다.

('커피타임'을 가지려면 사실 10분으로는 모자란다. 동학년 구성원들이 다 모이려면 5분이 걸린다. 모이는데 5분이 걸리는데 커피 끓이고 학년부장이 업무 전달하고 수다 떨고 하는 중간에 벌써 종 친다. 그러므로, 애시당초 중간놀이 시간을 10분으로 잡은 자체가 무리였던 것이다. 애들 10분 일찍 보내고 싶으면 '커피' 욕심을 내지 말던가......)



교육의 장에서, 도대체가 있을 수 없는 진풍경이 '학생'이 아닌 '교사'의 편에서 빚어지고 있다.

교장/교감은 뭐 하는 사람이냐고?

그렇다. 2003년 개교 이래 지금까지 우리 학교 교장/교감들은 그저 좋은 사람이었다. 교사가 늦게 출근하고 근무시간 전에 자율적으로 퇴근해도 불러서 지도하는 법이 없고 위와 같이 수업시간 지키지 않는 교사에게도 이런저런 쓴소리를 던지는 법이 없다. 그래서 좋은 사람이다. "사람 좋다"는 게 뭘 뜻하는지...

교장/교감은 다면평가 관철시키기에는 최선을 다해도 교사 통제 하는 일에는 결코 '승부수'를 띄우지 않는다.


그리고 어떤 면에서는 '전교조(우리 분회)' 눈치를 보는 것도 있는 듯하다.

이 글에서 내가 하고자 하는 이야기에서 이 점이 중요하지만 이에 대해서는 자세히 적지 않겠다.

단위학교의 실정에 따라 교육 모순의 성질이 다르고 또 관리자와 분회 사이의 대립 접점이 저마다 다르겠지만, 공립학교에서 학교장이 아이들을 망치는 경우보다는 교사들에 의해 그렇게 되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나는 생각한다.

우리 초등 전교조가 '표준수업시수법제화'를 주장할 자격이 있는지 스스로의 양심에 물어봐야 할 것이다.


교원평가가 현장을 황폐화시킬 괴물이기에 반대해야 한다면...... 학교 내에서 현재 교사집단내에 팽배해 있는 그릇된 문화, 즉 "우리 내부의 괴물"에 대해서는 스스로 청산할 의지와 노력이 뒤따르고 있는지에 대해 뼈를 깎는 성찰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 학교, 교사들이 근무하기에 너무 좋은 학교라 소문 나 있다고 한다. 한편으론, '관리자의 무덤'이라는 소리도 들린다. 지금까지 내가(우리가) 무엇을 위해, 누구를 위해 치열하게  싸워왔던가 하는 회의감이 밀려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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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반이라서 편할 것이라고 학년초 업무분장 나눌 때 내게 '생활지도'를 맡겼다. 초등의 생활담당교사나 중등의 학생부장은 '간수(guard)'이다. - 생활지도는 영어로 'life guidance'인데, 한국의 학교에서 생활지도는 생활통제로 변질되어 기능한다. 교사는 guider가 아니라 guard이다.

요즘 같이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아이들은 많이 움직인다. 따라서 내가 많이 움직여야 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복도에서 달리는 녀석들 이름 적었다가 적당한 날 아침에 방송을 한다. 방송으로 이름 적힌 녀석들을 호출한다. 이렇게 해도 아무도 나보고 '학생 인권 유린' 어쩌구 안티 거는 사람 없다. 오히려 칭찬을 한다. ㅇㅇ샘, 조용한 학교 만들기 위해 수고하신다고...


아이들이 얼마나 순진한지... 불려온 녀석들은 마치 "죄인"인 양 고개를 숙인다. 

"내가 지금 뭐 하는 짓인가" 생각해본다. '생활지도'인가 '생활통제'인가?


물고기가 헤엄 치기 위해 태어났듯이, '아이'라는 생명은 달리기 위해 태어난 것을... 이들이 펼치는 장난(play)은 '일탈'이 아니라 건강한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신체활동(play)'이 아닌가?

누가 죄인인가?

누가 일탈을 범하고 있는가?

생활지도(?)를 받아야 할 쪽이 누구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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