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인사와 진보교육감에 대한 어느 선생님의 생각

전교조 조합원 게시판에서 퍼온 글입니다. 의미 있는 글 같아서 널리 윤독합니다. 원래 글쓰신 분은 강서구에서 교사로 근무하시는 황* 선생님입니다.

지금은 무너지는 소리가 크다.

1. 인사문제
① 가장 큰 문제는 초빙교사제이다.
교장의 임용이니 전문직의 임용에는 관심이 없다. 문제는 나의 학교와 내가 가야 할 학교가 없다는 것이다.
그 중, 학교의 모습을 보면, 교장을 중심으로 한 패밀리가 바늘하나 들어가기 힘들 정도로 완벽한 지배구조를 갖고 있다. 원인은  ‘초빙교사’제에 있다. 정작 학교에서는 말을 못한다. 그 만큼 분위기도 똥 되었다. 옛, 친구들을 만나면 연시 씹는다. 눈빛에서는 분노가 있음을 본다. 전교조에게는 기대조차 하지 않는다.

그 초빙 안에 전교조도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진정 진보를 위한 전교조의 진화인가? 열심히 했기 때문에 인정받았단 말인가? 그런가? 학교는 열심히 하면 그렇게 인정받을 수 있는 곳인가? 학교장이 그 정도의 분별력과 판단력과 선한 품성을 가졌나? 그런 사람 어쩌다 있겠지만 과연 그런가? 아니다. 그러기 때문에 교장 선출  보직제를 주장하고 공모제를 해야 한다고 한다. 그들은 결코 선 할 수 없고, 바른 교사를 선택 할 수 있는 능력 만져 없다.

그런데 그들에게 선택을 받아 ‘초빙교사’로 남아 다른 교사에게 아픔을 주어야 하는가? 누가 아프다고???? 누가 쪽팔려 그리 말하겠는가? 그래도 4년제 대학 나왔는데?  그 정도의 시선으로 그 정도의 품성으로 학교를 보고 있으니, 가관인 것이다. 우리 조합원, 서열3위 교무부장 많이 있다. 그럼 학교가 좋아졌나? 보기에 행복하던가? 그래, 학교를 변화시키기 위해 장학사의 길로 간다. 고개 90도 꺽고 나이 어린 선배 장학사에게 따뜻이 인사하고 그의 삶의 족족을 인정하며 산다. 교감. 되어 있는 이들 어떤가? 뭐 다른 것 있나? 허허...다. 그저 웃길 뿐이다.

하나, 포기 할 수 없는 것은 어제보다 내일이 조금이라도 좋아야 하기에 이 짓하는 것이다.

인사는 교육감의 100% 권한이다.

감언이설로 주변에서 설쳤는지 모른다.
서울의  ‘2011학년도 중등학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 인사관리원칙’을 놓고 비난을 하겠다.  교사이동만을 보며 말한다. 또한 2010년 한해 이루어졌던 ‘2010년...인사관리원칙’과 비교해서 말한다. 그것은 구속, 공정택과 MB가 협작하여 전교조와 진보를 극단적으로 죽이기 위해 만든 것이다. 그런데 그것을 그리 똑같이 지침이라 만들 수 있나? 그럼 그 전해인 ‘2009년도... 인사관리원칙’은 어떤가? 그것은 적어도 그런 것은 없다. 한 해 살이 정책이고 그가 구속되고 실재로 7월1일 이전까지 3월부터 그러니까 고작 4개월간 만 살아 있던 시한부‘인사관리원칙’이었다. 그런데 그것으로 내년의 인사원칙이 만들었단 말인가? 진보교육감의 시대, 그 체제인데 말이다.

돌아 버릴 일 아닌가?

누군가에게는 책임을 물어야 한다.
관료들은 적어도 행정가로서 ‘대장’의 의지대로 움직여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던지 아님, 제대로 된 정보를 교육감에게 알려 주던지 했야한다. 그러나 하지 않았고 노골적으로 능멸하고 있으며 지체시키고 있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걱정반 기대반으로 많은 교사들은 인사를 기다리고 있다. 12월30일에 교감회의를 통해 발표 되면 기대는 전혀 없을 것이다.

이로, 모든 진보교육감에 대한 기대는 무너질 것이다.

정치와 경제적 가치는 ‘기대’에 의해 성공 여부가 판단된다. 걱정이다. 혁신학교에 대해서도 기대도 없다. 그러다보니 원칙에서는 동의 할지 모르지만 하는 짓 마다 반대하고픈 마음이란다. 체벌에 관한 것도 그렇고 이번 21일에 있었던 학력평가를 보지 않고 문화체험활동을 한 것도 마찬가지이다.

정확히 말해 이러한 일을 추진한 사람들에게는 징계를 내려야 한다.
체벌금지, 학력평가폐지는 목적도 방향도 맞다. 하나, 행정이 전혀 받침이 되지 못했다. 적어도 준비 했다는 느낌을 가지게 해야 하는 것은 행정가들이 다. 문화체험활동을 공문으로 발생 시켰다면 ‘학력평가’을 보지 않은 이유야 설명 하지 않을지라도 적어도 그날 어떤 것들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제공해 주어야 하는 것이다. 당연하지 않은가? 그런데 그러지 않았다. 많은 시간을 마치 법률적 하자가 있다는 둥, 하면서 미적거렸을 것이다. 그것은 교육감의 권한으로 한달전부터 거부의사를 분명히 한 것으로 안다. 그런데 전혀 일을 하지 않았다.   모두 교사가 갑자기 떨어진 하루일과를 학교 밖에서 하는 것으로 만들어야 하는데 준비하면서 무슨 생각을 했을까? 온통 비난일 것이라 본다. 출구가 없는 짓을 한 것이다.

박물관의 입장료와 어디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교통은 어떻고 미술관은 어떻고 공연은 어떻고 영화는 어떻고 나갈 수 없이 학교에서 할 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 수 있고, 무엇 무엇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들이 적어도 2-300개는 있어야 700개교가 선택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늦었다.

그러기 때문에 징계를 해야 한다. 그들은 실패를 위해 존재한다.

또한 체벌금지는 어떤가?
대책이 없다고 하니, 성찰교실 보조원인 전문상담원을 222명을 채용한 것이다. 222명이 어찌 적은 숫자인가? 그 많은 교육예산을 정말 땜빵용으로 사용했단 말인가? 비록 1,5개월이라 하지만 지금까지 학교에 있어보았지만 채용했다가 자르는 경우는 많지 않다. 정말 필요한 것이 성찰교실보조원일까? 그분들의 채용목적은 성찰교실 보조원이기 때문에 교무실 한 구퉁이에서 하루를 보내신다. 이 또한 시급히 검토되어야 하고 이러한 행정을 진행한 놈에게는 징계기 불가피하다.

비용을 계산해 보자 160만원이니 5억 정도를 푼 것이다. 그러나 이는 잘못 생각한 것으로 1.5개월 후에는 아무 생각 하지 말고 원상태로 만들어야 한다. 그 이유는 2가지이다. 한가지는 이들이 있으면 교감은 절대 성찰교실의 업무를 하지 않는다. 다른 이유는 지금 학교에는 그런 분들이 필요한 것 보다는 아이들과 함께 숨 쉬고 직접 그들의 마음으로 들어가 사는 ‘복지사’가 필요한 때이다. 그런 이유이다. 이보다 더 시급하고 가치 있는 일은 교무보조 1인을 더 채용해 주어 ‘잡무’를 전부 교감직속으로 이관 시키는 것이다. 이는 교육감의 지시 사항이라면 100% 따른다. 우리보다 일사분란하게 움직일 것이다. 모가지가 거기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봐라!
도대체 진보교육감이 출현하여 했던 일이 무엇인가?
토론의 시간이 길었다. 그것은 핑계일 뿐이다. 결과가 이 모양 이 꼴이라면 무엇을 볼 수 있겠는가? 교육이 변했나? 무엇이 전혀 없다. 그럼? 인사가 변했나? 전혀 아니다. 그럼 학교예산의 쓰임이? 교육에 몰빵 할 수 있도록 방침을 만들었나? 그것도 아니다. 불안하다... 없다!!!!
조금 있으면 진보라는 말까지 듣기 싫은 상황이 되지 않을까 싶다.
전교조 또한 입만 살아 있는 거추장스러운 존재가 될 것이다.

지금이라도 교육감의 권한이라면 교사입장으로 노동자입장으로 모든 일을 틀어라! 그렇지 않으면 돌이킬 수 없는 시간으로 간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왜 그것을 모르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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