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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은 교사에게 드리는 편지 (6) 고달픔의 우상


고달픔의 우상


선생 똥은 개도 안 먹는다’는 그 기원을 상고하기 어려운 속담이 있습니다. 교사의 일이 스트레스 덩어리임을, 그래서 모든 에너지가 다 소진되기 때문에 교사의 똥에는 남아있는 영양가가 하나도 없음을 비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거 정말 무서운 비유가 아닐 수 없습니다. 게다가 이건 매우 잘못된 비유이기도 합니다. 이 비유 속에는 똥에 영양가가 하나도 남지 않을 정도로 고달프게 일하는 것이 마치 교사의 전형적인 모습인양 몰아 붙이는 은근한 강제가 숨어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 문제 때문에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다가 이마에는 내천자가 새겨지고 몸은 파김치처럼 늘어진 채 간신히 집에 들어오고, 집에 들어와서도 밀린 숙제 검사하고, 자다가도 말썽부리는 녀석 야단치는 꿈 때문에 벌떡 일어나는 선생님, 그런 선생님이야 말로 참교사다라는 해괴한 믿음이 숨어 있는 것입니다. 이 우상도 의외로 널리 퍼져 있어서 신규 교사들 중에는 그야말로 아이들 속에 푹 빠져 들어서 휴식도 없이 매진하는 그런 정열을 보여주는 분들이 드물지 않게 있습니다.

고달프게 일하는 것이 당연한 교사의 상, 이것은 잘못된 믿음이며 우상입니다. 이 우상은 대단히 중요한 사실을 모른척하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교사가 인간이라는 사실, 감정을 가진 불완전한 존재라는 사실입니다. 굳이 루돌프 슈타이너 같은 인지학자들을 끌어들이지 않더라도 인간의 신체, 정신, 그리고 감정이 상호연관되어 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즉 고달픈 교사가 건강한 마음을 가지고 아이들을 대하기 어려우며, 냉철한 이성을 발휘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물론 여러분은 헌신적으로 최선을 다해 교육에 임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고달프다고 느껴질 정도, 이마에 내천자가 새겨질 정도, 그야말로 똥도 메마를 정도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흔히 나이 먹고 게을러진 교사들이 젊고 부지런하고 열정적인 교사들에게 자주 하는 말 중에 “너도 나이 먹어봐라. 나도 젊었은 적에...”운운하는 말이 있습니다. 게으른 선배교사들을 옹호할 생각은 없지만, 그들의 말 속에 일련의 진리가 숨어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어쩌면 그들도 젊었을 때는 매우 헌신적이었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하지만 명심하십시오. 쉽게 달아오른 불이 쉽게 꺼지며, 피로를 느끼고 있는 교사는 아이들에게 재앙이 됩니다.

특히 이 책을 읽고 있는 젊은이들의 상당수가 여성임을 감안한다면 이 충고는 더욱 중요해집니다. 왜냐하면 여성들에게는 그 정열을 전가할 우회로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바로 자기 아이입니다. 저는 경력 초기에는 학교의 아이들에게 엄청난 정성을 쏟아 붓다가 출산 후에는 그 정성을 모조리 자기 아이에게 퍼부으면서 학교의 아이들에게 소홀해지는 그런 변절자(?)들을 많이 보았습니다. 하지만 그건 변절이 아닙니다. 그건 당연한 귀결입니다.

흔히 직장여성들을 슈퍼우먼이라고들 하지만 세상에 슈퍼우먼은 없습니다. 특히 교육은 한 사람의 일생을 기울여야 하는 막중한 과업입니다. 여러분이 자신의 자녀에게 다른 엄마들에 비해 소홀하게 되는 것은 불가피합니다. 만약 그것을 거부한다면 학교의 아이들에게 소홀해질 것입니다. 둘 다 지키려고 한다면 여러분은 심신이 고달파질 것입니다. 그리고 고달픈 교사는 아이들에 어떤 상처를 줄지 모르는 시한폭탄같은 존재입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쩌란 말인가요? 해답은 남편에게 있습니다. 흔히 남자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면 그가 가정에 조금은 소홀해도 용서가 됩니다. 그렇다면 여자는 왜 안됩니까? 생각해 봅시다. 어느 기업체에서 잉여가치를 생산하기 위해 일하고 있는 대기업 사원인 남편과 국가의 인재를 기르는 교사인 아내, 어느 쪽이 더 가치로운 일을 하고 있습니까? 그런데 왜 가치로운 일을 하고 있는 아내가 남편의 한같 사업을 뒷바라지 하기 위해 가사와 육아를 전담하다시피 해야 합니까? 여교사들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의 전문성, 곤란성, 공공성에 자부심을 가지고 남편에게 보다 많은 가사분담을 당당하게 요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혹은 남들 눈에는 고달플 정도의 일이라도 본인에게는 고달프지 않게 일을 바꾸어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것은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확장 뿐 아니라 일의 효율적인 배분과 조절을 통해 가능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의 목록을 나열해 보고 가치 우선순위에 따라 노력의 투자 정도를 배분합시다. 이때 가정, 육아가 교육보다 상위에 서게 되는 분은 학교를 떠나거나 아이가 상당히 자랄 때 까지 학교를 쉬셔야 할 분입니다.

교사는 부임하고 나서 3~4년의 적응기, 1년 가량의 회의·환멸기, 그리고 5~6년간의 원숙기(시기와 기간은 학설에 따라 다르지만)라는 발달의 단계를 거쳐간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학설들은 한 사람의 교사가 완성되어 최고의 전문성을 발휘하기 까지는 대략 20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우리 실정은 어떻습니까? 4, 5년차때 닥쳐오는 회의·환멸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교직을 떠나거나 자녀양육과 병행할 수 있는 널널한 일자리 정도로 전락시키거나, 아니면 산 송장처럼 되어 시간표나 마지못하게 채우며 시간을 보내거나 하게 되지 않습니까? 이건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많은 젊은 교사들이 3~4년간 불필요한 과도한 정열을 쏟아붓다가 그만 고달픔의 포로가 되어버리는 것은 너무도 슬픈 일입니다. 명심하십시오. 정열이 과할수록 고달픔도 거치며, 고달픔이 거질수록 정신이 흐려지며, 흐려진 정신은 자칫 교사-학생 관계를 왜곡하게 된다는 것을. 그리고 이는 결국 교육에 대한 심각한 환멸로 나타나 학교를 떠나게 만들거나, 이후 수십년간 월급도둑놈으로 출퇴근이나 반복하게 만든다는 것을.

자. 지금까지 교사에 대해 잘못 알려진 것들을 몇가지만 짚어 보았습니다. 물론 교사에 대한 오해는 앞에서 소개한 것들이 다가 아니지만, 나머지 것들은 다른 주제를 다루면서 같이 언급하기로 합시다. 다만 여기서 이런 이야기를 먼저 꺼낸것은 여러분의 마음가짐을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정도 읽고 나면 여러분은 과연 교사의 길을 선택할 것인지 말 것인지 망설이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읽고도 더 읽을 용기가 남아있는 분들은 학교에 오셔야 할 분들입니다. 그 분들만 다음 페이지로 넘겨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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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30년간의 민주화는 과연 실패했는가?

홍기빈의 "민주화는 실패했다."라는 글이 무척 많이 돌아다니고 있다. 얼핏 보면 훌륭한 글이다. 하지만 디테일을 보면 상당히 문제가 많은 글이라 한 마디 안 할수가 없다. 더구나 학교에서 정치, 경제를 가르치는 사회교사로서 이런 식의 민주주의에 대한 냉소글은 반드시 눌러 놓아야 한다.
(원문: http://m.khan.co.kr/view.html?artid=201610212041045)
이 글의 얼개는 그 동안 1987년의 성과를 냉소하는 민주화 냉소글의 표준적인 논리를 따라가고 있다. 한 마디로 "자본주의가 남아 있는 한 민주주의는 불완전하다." 라는 논리다. 이 글에서는 자본주의가 신자유주의, 자본의 지배 등의 말로 슬쩍 바뀌었을 뿐이다. 즉 정치권력을 아무리 교체해 본들 자본권력, 시장권력의 지배를 해소하지 못하는 한 민주주의는 완전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동안 이런 식의 냉소글은 1987년의 성과를 폄하하기 위해  "형식적 민주주의" 라는 말을 주로 사용했다. 이들이 말하는 형식적 민주주의란 3권분립, 보통선거, 복수정당제와 언론의 자유를 통한 권력의 감시로 대표되는 그런 정치제도다. 한 마디로 우리가 민주정치라고 부르는 바로 그것이다. 이 글에서는 "5년마다 한번씩 왕을 교체하는"이라는 말로 표현되어 있다. 그러면서 5년마다 한 번 왕을 교체하는 것 말고, 속살까지 민주화 되어야 민주주의라고 말하고 있다. 그 속살까지의 민주화는 결국 자본의 지배, 시장 권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세상을 말하는 것이다. 그 지긋지긋한 삼성공화국론의 또 다른 변주다.  그런데 다당제, 선거에 의한 정권교체의 의미를 형식적 민주주의로 폄하하는 논리의 뿌리는 1980년대때 이 논리를 펴는 지식인들의 상당수가 학습했던 러시아 혁명론의 연장선상에 닿아 있다. 1차혁명은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 2차혁명은 볼셰비키 혁명 이런 식의. 그러니까 지금 이 글은 이제 1987년의 부르주아 민주주의 혁명의 성과는 한계에…

1987년 6월 항쟁 (1) 1980년대의 전형적인 가두시위와 폭력 시위가 발생한 원인

이제 나도 어쩔수 없이 젊은이들로부터 "옛날 얘기 해주세요" 소리를 듣는 세대가 되었습니다. 그 현실을 기꺼이 받아들이며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1987년 6월 항쟁과 2016년 11.12를 비교하는 기사들을 보고 그 시대에 태어나지 않았거나 어린이였던 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니, 그 시절로 돌아가서 최대한 기억을 소환해서 적어 보겠습니다.

그 당시 시위가 폭력적이었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11.12일에 일부 과격분자들이 말하는 것처럼 모여서 폭력으로 저지선을 뚫고 행진하는 그런 폭력이 아니었습니다. 1987년 당시 시위대의 폭력은 매우 처량한 폭력이었습니다. 경찰의 저지선을 돌파하기 위한 폭력이 아니라 시위를 하기 위한 10여분의 시간을 벌기 위한 폭력이었으니까요. 이걸 이해하려면 당시의 가두시위(가투)의 양상을 알아야 합니다.

그 시대에는 집회신고 이딴거 없었습니다. 시위는 신고제가 아니라 허가제였으며, 당연히 도심의 시위는 허가되지 않았습니다. 결국 모든 시위는 불법시위였습니다. 그래서  그 시절의 가두투쟁은 철저히 "비선"을 통해 조직되었습니다. 이런 식입니다. 난 NL이 아니라 PD였으니, 조직 단위의 이름은 PD기준으로(1987년에는 CA) 씁니다.

각 대학의 투쟁국(대체로 각 단과대학에서 제일 과격한 자가 단과대학 투쟁국장이 되고, 이들이 모여서 각 대학 투쟁국을 구성합니다. 그리고 각 대학 투쟁국장들이 모여서 전체적인 전술을 세웁니다.)장들이 모여서에서  '택"(택틱, 즉 전술의 준말)을 짭니다.

주로 택은 "오후 17시 30분 종로3가 사거리에서 집결하여 시위하고 경찰이 뜨면 일단 종로통 쪽으로 도망가서 해산 했다가 19시에 남대문 로터리에서 재집결 한다. 이때 퇴로는 남대문 시장이며 회현역을 통해 귀가한다. 17시30분의 동은 아무개 학형, 19시 동은 아무개 학형이며, 전투조는 이리저런 방식으로 물량을 공급한다" 이런 식으로 짜는데, 도청을 우려하여 철저히 …

민주시민은 책을 읽는다

민주주의는 단지 국민 다수의 통치가 아니다
우리나라에서 민주주의라는 말처럼 많이 쓰이는 말이 또 있을까? 좌우보혁을 떠나 저마다 민주주의를 말하며, 심지어 북한조차 자신을 민주주의 공화국이라고 지칭하고 있을 정도다. 하지만 민주주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제대로 설명할 수 있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막연하게 “권력이 국민으로부터 나오는 정치”, 혹은 “다수에 의한 정치” 정도로 말할 뿐이다. 물론 다수의 지배가 민주주의의 필수적인 조건인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역사를 뒤져보면 수천 년 전 카이사르에서부터 나폴레옹, 무솔리니, 히틀러, 최근의 두데르테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독재자들은 국민 다수의 지지를 기반으로 독재자가 되었다. 이들의 정치를 민주주의라고 말할 수는 없지 않은가? 민주주의는 그저 국민의 지지, 국민 다수의 지지만으로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그 다수의 국민이 어떤 국민이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었는가 하는 것이다. 만약 그들의 생각이 튼튼한 앎과 충분한 성찰에 기반하고 있다면 다수의 지지가 곧 민주주의가 되겠지만, 그렇지 않고 순간적인 감정이나 기호에 의한 것이라면 그것은 다만 폭민정치, 우민정치에 불과할 것이다. 민주주의는 머리수가 아니라 생각하는 머리수에 의해 이루어지는 정치다.
민주주의는 훌륭한 시민을 기반으로 한다
어제 오늘 이야기가 아니다. 이미 2500년 전 페리클레스는 자신들의 정치체제인 민주주의를 자랑하면서 “아테네 시민들은 나랏일에 대해 관심이 많고 잘 알고 있으며, 나랏일을 결정하기 위해 토론을 하며, 충분한 토론 없이 성급하게 결정하지 않는다” 라고 했다. 토크빌 역시 민주주의에 대한 명저 <미국의 민주주의>에서 교육 수준이 낮은 농민이나 노동자조차 지역사회의 쟁점에 대해 치열하게 토론할 수 있을 정도로 잘 알고 있다는 사실에 받은 깊은 감명을 기록해 두었다. 고대 아테네나 건국 시기 미국은 모두 ‘훌륭한’ 시민을 보유하고 있었던 것이다. 민주주의는 그저 국민이 아니라 나라의 주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