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람들이 나를 뭘로 보고서?

2008년 참실련이라는 전교조내 다수파를 떠난 뒤, 한 동안 그쪽 동네와는 거리를 두고 살았다. 걸려오는 전화도 묵살했으며, 때로는 신문이나 잡지에 전교조에 대해 상당히 날선 비판의 글을 싣기도 했다.

그런데 사람 쑥스럽게도 2011년 들어 결국 전교조를 다시 찾게 되었다. 2010년 진보교육감들이 대거 당선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뭔가가 시원하게 밀어붙여지지 않는 상황, 혼선과 갈지자 행보가 계속 이어지는 상황, 현장에서 진보교육감에 대한 실망감이 높아지는 상황에 위기감을 느낀 진보적 교육자들의 유언, 무언의 압력 때문이었다. 그들의 압력을 요약하면 "이 사람아. 자네가 은둔하고 있을 때가 아니야"였다.

사실 나도 진보교육감 주변을 맴도는 전교조 명망가, 진보진영 명망가들의 하이에나 같은 모습을 보면서 위기감을 느끼곤 했다. 그들의 속셈이 너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나를 주저하게 만든 것은 두가지였다.

1) 자칫 나 역시 저 하이에나의 하나처럼 될 지 모른다는 우려
2) 내가 서울사대 출신이라는 점
3) 더더군다나 주류 사회에서 요구하는 스펙도 모두 갖추었다는 점

특히 2)번의 우려가 컸다. 서울대 패권주의의 폐단이 가장 극명한 곳이 교육계이며, 당연히 그 중에서도 서울교육이기 때문이다. 이 패권주의는 어찌나 그 위세가 당당한지 서울대 출신인 공정택 조차 사대가 아니라 상대라는 이유로 소외감을 느낄 정도였다. 그러니 중앙대 출신의 유인종 교육감의 어려움이 짐작되고도 남음이 있다. 그 어려움의 빈틈을 공정택 등 동향라인이 치고 들어갔던 것이다.

어쨌든 교육감은 엄청난 권력이 있는 자리이며, 교육청은 권력의 복마전이다. 거기 발을 잘못 들여 놓으면 헛된 야심과 욕망 때문에 평생 운동가로 쌓아온 부동심도 흔들려서 순식간에 신기루 같은 권력을 쫓는 하이에나로 전락할 수 있다. 더군다나 나는 눈만 살짝 돌리면 바로 주류로 전향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다른 하이에나의 전향은 그저 손가락질만 받으면 그만이지만, 내가 전향한다면 그건 상당한 위협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두 마리 해충이 있다면 그 중 덜 해로운 벌레를 고르라는 스피노자의 말처럼, 어차피 하이에나 판이라면 덜 해로운 하이에나가 맴돌게 하는게 더 나을거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어차피 권력자 주변에 하이에나가 맴돈다면, 고기 찌꺼기만 얻어먹는 하이에나 보다는 때로 전투력에도 보탬이 되는 하이에나가 맴도는 게 더 나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내가 완벽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다른 하이에나들 보다는 좀 더 성능 좋은 하이에나가 될 것이라는 점은 그들조차 이미 알고 있는 사실이다.

이것이 바로 최근 나의 적극적인 행보에 대한 간단한 이유다. 그래서 요즘 연락 끊고 지냈던 전교조 원로님들에게 연락도 시도해 본다. 어차피 하이에나라면 그래도 투지가 남아있는 하이에나를 찾기 위해. 하지만 그들은 영 탐탁치 않은 모양이다. 마치 내가 숨어 지내다가 진보교육감 당선 되니까 슬그머니 숫가락 하나 더 얹으려고 자기들한테 "줄을 대려는 줄" 아는 모양이다. 어쩌면 자신들의 부끄러운 모습을 나에게 투사한 다음 나를 미워하는지도 모른다. 어쩌면 이들은 진보교육감 임기내에 확대될 것이 분명한 내부형 공모교장을 노리고 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저마다 한 자리씩 차지하려는데, 나름 강력한(?) 경쟁자가 뛰어드는 것을 경계하는 것인지도 모른다. 나를 아끼는 지인은 바로 이 점을 지적하면서 "욕심을 감추고 있는 운동가들이 너를 그냥 두지 않을 것이다."라고 경고하기도 했다.

하지만 나의 지나온 삶을 반점이라도 돌아본다면 내가 얼마나 나 자신의 이익과는 무관하게 살아왔는지 알 수 있다. 나는 조금 굽히고, 조금 빈말하면 지킬수 있는 자리, 그 따위것과는 담을 쌓은 사람이다. 나는 교장이 되려는 사람이 아니라 교장이라는 자리를 별볼일 없게 만들어서 아무도 교장이 안되려고 하는 그런 체제를 만들려는 사람이다. 그러니 나는 거기에 숫가락을 얹을 생각이 없다. 나는 어떤 자리를 통해 보상을 받는 사람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보상 받는 사람이다. 나는 기본적으로 연구하고 책을 쓰는 학자이지, 자리를 차지하는 정치적 인물이 아니다. 불행이라면 그야말로 순진한 학자가 아니라 그런 정치적인 다툼을 읽고 수를 쓰는 능력이 있다는 점, 그리고 사람들은 나의 학자로서의 능력에는 관심이 없고, 저런 책사로서의 능력만 빌려 쓰려고 한다는 점이다. 물론 그들은 그 능력을 빌려 쓰고는 즉시 나를 외면하곤 했다.

참실련... 내가 그들을 박찼다고 해서 그들은 나에게 원망해선 안된다. 그들은 그럴 자격이 없다. 2005~2006년 교찾사의 강경노선이 조합원들을 염증나게 하고 정치투쟁 위주의 전교조에 염증을 느낀 조합원들이 대거 이탈할때 "전문성, 대안"이라는 새 프레임을 들이 밀었던 사람이 누구였는지 그들은 기억해야 한다. 내가 피땀흘려 쓴 수십쪽의 문건을 전교조 원로분들이 자기들 이름으로 발표하는 것을 용인한 것은 그 문건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략을 세워서 참신한 집행부가 들어서길 바랬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은 내 글만 훔치고, 내 글의 정신에는 동조하지 않았다.

그래도 나는 교원평가라는 외통수를 빠져나갈수 있는 "대안적 교원평가 모델 개발"이라는 수를 제시했고, 실제 그 모델을 개발하는 일에 참여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들은 그 모델을 개발해 놓고는 "교원평가 수용론이냐?" 하는 교찾사의 공세가 두려워 그걸 감추었다(그들은 정작 교원평가가 법제화 되자 그제서야 우리도 대안이 있다 하면서 들이밀었지만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대안을 들이 밀어도 그건 노무현 정부때 들이 밀었어야 했다). 그러고도 내가 그들과 함께 하리라고 생각했다면 그건 너무 뻔뻔한거다. 내가 그들 집행부에서 얼마나 큰 내상을 입었는지 저 무심한 원로들은 알지 못하리라.

그래도 지금 상황이 상황인지라 그 분노와 원한을 누르고 연락을 해 보는 것이다. 그들의 싸늘한 반응이 과연 나에게 무슨 영향을 줄까? 아무 영향을 주지 못한다. 나는 지금 바쁘다. 지금은 엄청나게 빠른 행보를 가져가야 할 때다. 내가 그들에게 연락하는 것은 이 중요한 시기에 조금이라도 더 힘을 모으기 위한 절박함 때문에 나의 자존심을 굽히는 것이다. 나의 몇년만의 생뚱맞은 연락을 반갑게 맞이하는 분들은 함께 짐을 지는 것이며, 그렇지 않은 분들은 설득할 시간이 없으니 두고 가는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전교조 원로 선배들에게 해직과 고난의 보상을 교장 한번 되어 보는 것으로 받을 생각 말고, 교장이라는 블랙홀을 해체하는 것을 통해 받자고 강력하게 요구하고 싶다.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1987년 6월 항쟁 (1) 1980년대의 전형적인 가두시위와 폭력 시위가 발생한 원인

민주시민은 책을 읽는다

학종보다 더 걱정되는 것은 학종 다음의 셀프학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