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희망선언

2007년 5월 전교조 전국교사대회때 전교조 위원장(당시 정진화) 이름으로 발표된 선언문입니다. 사실 작성자는 정진화 위원장이 아니라 저입니다. 이제는 꽤 시간이 지났으니 원작자를 공개해도 될듯 합니다. 그 당시 전교조 지도부는 이 글을 낭독은 했으되, 뜻은 새기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교육희망 선언

교육은 원래 희망을 주는 것이다. 그래서 나라가 어려운 지경에 빠질 때마다 사람들은 교육을 통해 희망을 찾으려 했다. 나폴레옹에게 초토화가 된 독일인들은 군대를 키우는 대신 학교를 세웠고, 일제의침략을 받던 우리 선조들은 “청년학도”에게 미래의 희망을 걸었으며, 마침내 우리는 교육의 힘으로 일제 강점기와 한국 전쟁의폐허를 딛고 다시 일어 설 수 있었다.

그런데 이렇게 희망이 되어야 할 교육이 어느 새 절망이 되고 있다.학부모들은 희망도 신념도 없이 늘어만 가는 사교육비에 허리가 휘고, 아이들은 끝도 보이지 않고 의미도 찾을 수 없는 무지막지한입시교육에 시달리며 몸과 마음을 상하고 있다. 어디 그 뿐인가? 신뢰를 잃어버린 공교육과 교사들은 거의 공공의 적이 되어 온국민의 질타를 받고 권위마저 상실해 심지어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구타당하는 지경에 까지 이르렀다.

최근 들어 많은 학자들이 올바른 교육을 통하지 아니하고서는 민주주의를완성할 수도, 지식·정보사회의 성장 동력을 키울 수도, 구성원들에게 공감과 행복을 줌으로써 공동체의 유대를 이룩할 수도 없다고입을 모으고 있다. 그러니 미래의 희망이 되어야 할 교육이 그리고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오히려 절망적상태에 빠지고 있다면 이는 단지 교육만의 절망이 아니라 사회 전체의 절망이다.

그러나 우리 교사들은 이러한 절망 앞에 그저 탄식하거나 냉소할 수 없다.교사들은 미래의 희망을 키우는 책무를 가지고 있다. 일찌기 뒤르켐은 학교는 새로운 시대의 성전이며 교사는 사제라고 하지않았던가? 우리는 이러한 장엄한 책무를 무거우면서도 자랑스럽게 받아들인다. 아울러 우리는 이러한 책무와 자랑을 바탕삼아 절망적인상황에서도 오히려 교육 희망의 꽃을 피우고자 하며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오늘날 한국 교육의 절망을 만들어내고 있는 첫 번째 이유는 교육 그 자체에 대한 목적이 상실되었기 때문이다.배우는 학생들도, 그 부모도, 심지어는 가르치는 교사들조차 교육 그 자체의 목적이 무엇인지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 틈을입시교육이 파고들어왔으며 모든 교육 고통, 교육 절망의 원인이 되었다. 당연히 가르치는 자가 이러한 사태에 책임이 큼을 통감하며바람직한 공교육의 패러다임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밝혀내고자 하며, 이를 학생, 학부모와 공유하고자 한다.

2. 오늘날 한국 교육이 절망을 만들어내고 있는 두 번째 이유는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교사도, 학부모도, 또 정부도 저 마다 좋은 교육이라고 내세운 것들이 추가 될 때 마다 오히려 학생들의 고통은 가중되고 있다.이는 결국 정작 배우는 아이들의 입장이 철저히 배제된 탓이다. 이에 우리는 아이들의 입장에서, 그들의 필요와 성장에 기여하고,인권을 보호하며 그들에게 행복한 교육, 희망의 미래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아이들이 행복한 학교라는 구호아래 복지중심의 교육 패러다임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3. 오늘날 한국 교육이 절망을 만들어내고 있는 세 번째 이유는 교육이 사회 양극화의 도구로 전락했기 때문이다.한때 교육을 통해 열려있었던 계층이동의 희망은 굳게 닫혀버렸다. 이제 교육은 기존의 계층장벽을 더욱 확고히 하는 수단이되어버렸다. 소득에 따른 교육기회 격차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 당연히 산출의 격차도 커지고 있다. 이는 교육이 저소득층 아이들의희망을 시작부터 절망으로 바꾸고 있는 형국이다. 이에 우리는 모든 어린이와 청소년이 타고난 계층과 관계없이 평등하게 질 높은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할 것이다.

4. 오늘날 한국 교육이 절망을 만들어내고 있는 네 번째 이유는 정부가 교육을 수단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지금 정부의 교육정책은 수월성과 인간자본론에 치우쳐 있다. 이는 교육받는 아이들의 삶의 질과 행복을 고려하지 않고, 단지 그들을노동력으로만 교육은 상품으로만 간주하는 비인간적인 관점이다. 우리는 이러한 정부의 잘못된 교육정책을 바로잡고 올바른 교육복지수립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다.

5. 오늘날 한국 교육이 절망을 만들어내고 있는 다섯 번째 이유는 교육 주체들 간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교육 주체들 간에 바라는 바와 필요로 하는 바가 서로 다를 경우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교육 현장은 서로가서로에게 불만인 상황이 되고 말 것이다. 불행히도 우리 학교 현장은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며, 이를 보장할 제도도 마련되어있지않다. 우리는 학생, 학부모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이며 이를 가로막는 모든 제도적 장벽의 철폐를 요구할 것이다.

우리는 희망을 생산하고 행복을 제공하는 교육의 힘을 믿는다. 또한 이러한힘과 함께하는 교사들의 책무와 능력 그리고 긍지를 믿는다. 우리는 우리에게 지워진 긍지와 책임을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21세기의희망을 창출하기 위해 모든 힘을 다할 것이며, 이를 통해 아이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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