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현 교육감과 평교사와의 대화



고 노무현 대통령 하면 떠오르는 사건중에 '평검사와의 대화'가 있다. 지금 생각하면 정말 검새라는 말이 나올 그런 사람들이었지만, 어쨌든 몇몇 평검사(이렇게 말하니까 꼭 권력자 아닌것 같지만 검사라는 것만으로도 이미 권력자임을 스스로 즐기고 있었겟지)와 대통령이 이른바 터놓고 이야기 하고, 그게 전국에 생중계 되었던 행사 말이다.

그런에 4월 26일 곽노현 교육감이 "평교사와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교육감이 평교사들을 모아놓고 훈시를 하는게 아니라 이야기를 주고 받는다는 것 자체가 매우 이례적인지라 비록 초청자 명단에는 없지만 그냥 찾아 갔다. 그런데 너무 빨리 도착해서 제일 앞줄에 강제 배당되고 말았다. 하지만 불청객 답게 발언을 삼가하고 경청과 관찰만 했다.

그러고 보니 작년에는 김상곤 교육감과의 대화에도 참가했으니(그때는 정식 초청), 교육감과의 대화와는 참 인연이 많다. 아무리 한계가 있니 뭐니 해도 이런 대화가 가능하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변화라는 것을 인정하고 또 고맙게 여겨야 한다. 옛날 같으면 교육감은 커녕 본청 장학관 만나는 것도 하늘의 별따기였으니까.

우리는 자꾸 진보를 어떤 정해진 내용으로 규정하려는 편향을 가진다. 그래서 그 내용들이 얼마나 관철되었는가를 가지고 진보다 아니다를 따진다. 하지만 그것은 진보를 가장한 보수에 불과하다. 중요한 것은 내용이 아니라 과정과 형식이다. 내용은 얼마든지 바뀔수 있고, 또 내 생각과 다를 수 있다. 하지만 그 내용을 만들어가는 과정과 형식이 얼마나 열려있는가, 그리고 그 내용이 같은 과정과 형식을 통하면 얼마든지 바뀔수 있는가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정책 자체는 어떤 진보교육감보다도 혁신적이었던 유인종 교육감을 진보교육감이라고 까지는 부르지 않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정말 터놓고 교사들의 이야기를 들었던 곽노현 교육감의 이번 행사는 그가 "진보적"임을 충분히 입증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지난 10개월 동안의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많은 교훈과 학습이 있었음을 충분히 보여주었다. 미래를 대비하지 않는 낡은 관행적 교육, 학생의 행복에 무관심한 교육, 소외계층들을 더더욱 소외시키는 불평등한 교육을 혁파하겠다는 것이 그의 의지임을 분명하게 보여주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영리하게" 활용할 것임을, 또 그런 능력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전에 대화를 나누어 보았던 김상곤 교육감과 비교해 보면, 교육관료들과 수싸움을 하는 노련함, 노회함은 김교육감이 앞서는 반면, 교육에 대한 비전과 의지는 곽교육감이 보다 확고하다는 느낌이었다. 또 자신의 교육감직 수행을 전체 진보운동의 관점속에서 바라보려는 태도도 곽교육감 쪽이 보다 확고해 보였다. 이건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한 마디로 김교육감 보다 곽교육감이 관료보다 운동가에 더 가깝다는 의미인데, 때로는 운동가의 어떤 이상주의나 낭만이 현실의 장벽에 의해 큰 상처를 입을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 대해 예리한 현실의식을 갖춘 보좌진들의 조력이 필요할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곽교육감이 터놓았듯이 그에게 "교육에 대한 전문성"은 없다. 그래서 그는 지난 10개월을 "선무당이 사람잡았다."라고 매우 진솔하게 자아비판했다. 하지만 그는 "행정조직을 주무를" 능력은 있다고 자부했다. 문제는 그 행정조직을 주물러서 어느 방향으로 갈 것인가이며, 진보적인 교사들은 바로 이 부분에서 도움을 주어야 한다. 반면 교사들은 노회한 관료조직들을 주무르는 정치적 감각 부분에서는 너무 우직하고 순진할 수 있다. 그러니 양자간의 협력이 필요한 것이며, 교육감은 이를 요청한 것이다. 그런 긴 안목과 먼 싸움을 내다보면 당장의 현안들은 매우 사소한 것이나 지엽적인 것이 될 수 있다. 바로 그런 지엽적인 것에 발목을 잡혀서 먼 싸움, 긴 그림을 망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런 생각과 관점을 진보교육감 핥기라고 폄하하는 전교조내 좌파들의 원리주의적 태도는 매우 우려스럽다. 그래서 내가 전교조의 문제는 정치적이면서 정치적이지 못한 것이라고 비판했던 것이다. 관심은 교육이 아니라 정치에 가 있으면서, 주장을 펼치고 관철시킬때 필요한 정치력은 부족해서 하고 한날 들이받고 떼쓰기나 한다는 뜻이다. 물론 진보교육감을 핥아서 한 자리 해 보려는 일부 전교조 원로분들의 거슬리는 행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렇게 진솔하게 교육감과 대화하고 고민을 함께 하면서 접점을 찾아가려는 진지한 교사들도 얼마든지 있다. 이런 식의 대화가대 앞으로도 대상을 바꾸어 가며 자주 열렸으면 좋겠다. 그럼 나는 그때마다 불청객 관찰자로 참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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