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넬 모차르트 - 그 기막힌 여자의 길

나넬 모차르트는 결코 음악 영화가 아니다. 이점이 유명한 남자 음악가에 가려진 여성 음악가를 다룬 또 다른 영화 "클라라"와 이 영화를 구별지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 영화를 지루하다, 보기 힘들다고 평한 원인이다. 실제로 로베르트 슈만의 3번 교향곡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중심으로 클라라 슈만, 요하네스 브람스의 작품들이 소개되는 클라라와 달리 <나넬 모차르트>는 모차르트의 음악을 중심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모차르트의 음악이라 봐여 k.28번의 바이얼린 소나타가 잠시 나올 뿐. 게다가 나넬 모차르트의 작품은 전해오는 것이 없기 때문에 그녀의 작품으로 등장하는 음악은 다 가공의 것이다.


그러니 이 영화는 음악 영화가 아니다. 그렇다고 해서 18세기의 궁정사회를 보여주는 일종의 역사 판타지 물도 아니다. 베르사이유 궁이 나오긴 하지만 태자의 내밀한 사생활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화려한 궁정을 보여주지 않는다.

이 영화는 여성영화이며, 성장이 좌절되는 한 천재 여성에 대한 레퀴엠이다. 사실 이 주제는 나도 꼭 한 번 다루고 싶었던 것이었다. "신동 모차르트"와 관련된 기록이나 그림을 보면 항상 함께 연주하는 누나가 있었다. 그렇다면 그 누나 역시 대단한 음악가였을 것이다. 실제 모차르트나 아버지의 기록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나넬의 클라비어(건반악기의 독일어 통칭) 연주에 감탄했으며, 모차르트조차 자신이 누나보다 탁월한 음악가라고 별로 생각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다. 웬만한 음악가는 전부 조롱하고 비웃는 말을 서슴치 않았던 모차르트가 누나의 음악에 대해 비판하거나 조롱하는 기록을 찾기란 불가능하다. 언제나 예찬 일색이다. 심지어 자신의 피아노 협주곡 악보를 누나에게 보내면서 "누나에게는 별 거 아니겠지만, 웬만한 피아니스트는 이걸 연주하려면 땀 깨나 흘려야 할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가 남긴 서한 곳곳에 "나와 누나만이 할수 있는..."이라는 표현을 찾을 수 있다. 그런데 모차르트가 비인에 정착한 이후 음악가로서 나넬 모차르트의 흔적은 찾을 수 없는 것이다. 피아노 레슨 교사로 몇년간 일하다가 나이 많은 귀족의 후처로 들어가 자작부인이 되었다는 것 정도가 다다. 왜 그렇게 되었을까? 나넬 모차르트라는 음악가는 어디로 갔는가? 이 답을 찾는 것이 바로 이 영화의 주제다.

답은 간단하다. 나넬 모차르트가 초경을 하면서, 즉 여자가 되면서 음악의 신동의 삶은 끝났다. 신동의 삶이 끝난 자리에서 여자의 삶이 기다리고 있다. 이건 이 영화에서 나넬과 친교했던 프랑스 공주의 삶, 프랑스 태자의 삶도 사실 마찬가지다. 그들에게 자기 삶, 자기 재능에 맞는 삶은 없다. 단지 그들의 배역만 강제될 뿐이다. 공주와 태자는 자유로이 예술을 하며 유럽을 순회하는 나넬을 부러워하지만 조만간 새장속에 갖혀야만 할 나넬의 처지를 알지 못한다.


물론 천재인 나넬이 이런 운명을 순순히 받아들이지는 않았다. 나넬은 아버지가 바이얼린이나 작곡을 가르쳐 주지 않았지만(당시 여성에게 허용된 악기는 건반악기와 하프였다. 이들 악기는 실내용 악기이기 때문에 가족음악회 등에 사용되었다. 바이얼린은 오케스트라 등 공적인 연주를 위한 악기이며 지휘자나 악장이 되기 위한 악기이기 때문에 아버지가 딸에게 가르치지 않았던 것 같다. 같은 건반악기라도 공적인 악기인 오르간은 역시 여자에게 금지되었다), 어깨너머로 바이얼린이나 작곡을 수준급으로 익힌다. 아버지는 그런 나넬을 걱정한다. 여자에게 허용되지 않은 길, 관례가 금지하고 있는 길을 가는 것을 두려워했기 때문이다. 아버지 역시 딸의 재능이 출중함을 "그걸 의심하나?" 하며 인정하고 있었지만 말이다.

마침내 나넬은 가출을 감행하고 여자가 아니라 한 사람의 음악가로서 자립하려고 몸부림친다. 그러나 결국 자신은 음악가이기 이전에 여자로 취급되고 있음을 절감한다. 태자는 음악적 후원자가 될 것 같아 보였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음악가가 아니라 그의 정부가 되어야 했다. 나넬은 그 길을 거부한다. 결국 그녀는 다시 집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었다. 그리고 이제부턴 여자의 길이 기다리고 있는 것이다.

식사가 끝난 뒤 수북히 쌓인 설겆이 거리 앞에서 어찌할 바를 몰라하는 나넬의 모습은 눈시울이 붉어질정도로 슬프고 한스럽다. 이제 나넬은 어머니로부터 배워야 한다. 그저 여러 귀족과 왕족들의 모임에 초대받는 것이 즐겁고, 그런 남편 만난 것이 마냥 행복한, 그리고 살림 잘하는 천상 여자인 어머니 말이다. 이제 나넬은 상상도 해 본적이 없는 자기 어머니의 삶을 살아야 한다.이제부터 그녀가 살아야 할 삶은 그런 것이다. 천재소녀나 평범한 소녀나 결국 스무살 되면 똑 같아지는 것, 단지 여자로만 취급받는 것, 그게 여자의 삶이었던 것이다.

재능은 축복이다. 하지만 그 재능을 펼칠수 있는 사회적인 영역과 제도가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내려받은 재능은 크면 클수록 축복이 아니라 저주다. 그리고 나넬 모차르트는 저주앞에 쓰러지며, 결국 여자의 삶을 살며, 단지 동생의 그림자로 남는다.

영화는 여기서 끝나지만 남자라는 특권 덕분에 재능이 꺾이지 않고 꽃필수 있었던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는 어땠을까? 이 영화에서 소년 모차르트는 나넬과 대립적 관계에 있지 않다. 둘은 서로 끔찍히 아끼며 음악을 공유한다. 이건 상당히 긴 복선인데, 먼 훗날 남자임에도 불구하고 모차르트 역시 관례적인 삶을 거부하고 자신의 재능이 발휘될 필드를 찾지 못해 비참하게 쓰러지기 때문이다.

아버지인 레오폴드 모차르트가 기획한 두 자녀의 삶은 이런거다. 누나 나넬은 소녀시절 뛰어난 클라비어 연주자로, 처녀시절 음악선생으로, 그리고 좋은 집안에 시집가서 귀부인으로 키우는 것이다. 당시 클라비어 연주는 숙녀의 기본 소양이니 그러기에 유리하다. 결국 나넬은 좀 이상한 모양새긴 하지만 이 순서대로 살아가고 만다. 동생 볼프강은 유망한 직업 음악가로 성장하고, 높은 귀족, 더 나아가 왕실의 전속 음악가가 되어 귀족과 같은 지위를 누리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그런데 볼프강은 이 코스를 거부하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음악가의 길을 선택한다. 영화속의 나넬처럼 볼프강 역시 가출을 통해 이 길을 선택한다. 심지어 볼프강은 누나에게도 빨리 가출해서 둘이서 음악계를 평정하자는 편지를 몇차례 보낸다. 하지만 나넬은 연로한 부친을 모셔야 한다며 그 제안을 거절했다. 결국 볼프강은 쓰러졌고, 나넬은 장수했다. 하지만 장수한 나넬의 삶이 과연 행복했을까? 그것은 아마도 거세된 삶, 혼이 억눌린 삶이 아니었을까? 이 영화는 나넬이 진정 참으로 살아있었던 나날, 즉 천재로 살았던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포착하고, 살아도 산것이 아닌 그런 삶, 즉 여자의 삶의 시작지점을 포착했다. 그래서 이 영화는 모든 재능있는 여성을 위한 레퀴엠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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