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 교사에게 드리는 편지 9 -교사가 되면 좋은 점(3)

탐구하고 사색하는 삶

생물 분류학에서 인간을 지칭하는 학명인 호모 사피엔스는 다들 아시다시피 생각하는 사람이라는 뜻입니다. 이 학명에는 인간의 본성, 본질이 생각에 있다는 의미가 다분합니다. 여기에 행복한 삶이란 자신의 본성에 맞게 사는 것이라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까지 연결하면 탐구하고 사색하는 삶이야말로 인간이 바랄 수 있는 가장 행복한 삶이 됩니다. 물론 이건 인간의 다양성을 무시한 고대 사상가들의 지나친 일반화입니다. 분명 사람에 따라서는 탐구하고 사색하는 삶이 진저리치고 지루한 삶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공부가 좋은 분, 평생 공부만 할 수 있다면 나물먹고 물마시고 팔을 베고 누워도 좋으신 분이라면 교사가 최선은 아니더라도 적어도 차선은 되는 몇 안되는 직장 중 하나임은 분명합니다. , 최선은 대학 교수가 아니겠느냐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한 때 그랬던 것 같기는 합니다만, 지금은 장담 드리기 어렵습니다. 사실 저도 대학교수가 되려고 하고, 또 될 뻔 하기도 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거의 다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석연치 않은 이유로 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 이야기는 그만 두고요.

제가 교수가 되려고 했던 이유는 세속의 영달 등과는 거리가 멉니다. 나는 교수가 교사보다 더 위의 직업이라고 보지 않습니다. 다만 다른 종류의 직업일 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수가 되려고 했던 것은 쓸데 없는 행정 잡무에 시달리지 않고 순전히 교육과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학 사회를 알면 알수록 그 곳은 공부에 전념하기 어려운 곳이었습니다. 오히려 그곳은 온갖 교묘한 술책과 정치술을 발휘해야 하는 곳이었고, 그것은 내가 가장 자신없어 하고 혐오하는 일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각종 연구소나 개발원의 연구원도 공부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국책연구소의 경우는 정부의 요구에 따라, 민간연구소의 경우는 펀드를 대는 의뢰인의 요구에 따른 공부를 해야 합니다. 이렇게 남의 요구에 따라 공부를 하게 되었다면 그것은 더 이상 탐구가 아니라 노동입니다.

하지만 교사의 공부에는 그러한 제한이 없습니다. 수업이 없는 시간이라면 어떤 공부를 하던지간에 공부를 하고 있으면 그것은 일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물론 공부 하고 있지 않아도 일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것이 문제지만 말입니다. 근무시간 이후에도 거래선 관리, 각종 접대, 이런 저런 자잘한 콘퍼런스 따위 신경쓰지 않고 편안한 장소에서 몇 시간이고 원 없이 공부 할 수 있는 직업이 교사입니다.

물론 겨우 어린 학생들 가르치는데 무슨 원 없이 공부 타령이냐?’ 이렇게 힐난하거나 냉소할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말하자면 중학교 사회교사가 아렌트의 칸트 정치철학 강의라거나 하버마스의 소통행위 이론같은 난해한 정치, 사회이론을 공부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냐, 이런 뜻이 되겠습니다. 오히려 중요한 것은 깊이 있는 지식이 아니라 아이들 수준에서 가르칠 수 있는 감각이 아니겠느냐 이런 반문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기한 것은 자기 분야의 고급 지식을 습득한 교사가 도리어 아이들 수준으로 가르치는 일도 더 잘하더라는 것입니다.

원래 어려운 글 보다 쉬운 글 쓰는 것이 더 어려운 법이며, 어렵게 가르치는 것 보다 쉽게 가르치는 것이 더 넓고 깊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법입니다. 예를 들어 철학과에 다니는 학부생들에게 일반인을 상대로 칸트의 도덕 형이상학을 강의해 보라고 한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아마 칸트의 책을 그대로 읽어 내리기에 바쁠 것입니다. 적절한 사례를 드는 것도, 또 칸트의 문장을 알기 쉽게 바꾸어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것도 불가능할 것입니다. 반면 평생을 칸트만 연구한 노학자라면 아마도 유머까지 섞어가면서 일상생활의 예를 들어가면서 아주 쉽고 재미있게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어린 학생들을 상대로 쉽고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그 분야에 대해 참으로 깊고 폭넓은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공부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공부를 해야만 한다고 강요까지 받는 직업이라니, 이 얼마나 큰 즐거움이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여기서 잠깐 그 의미를 분명히 하고 넘어가야 할 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공부라는 말입니다. 겨우 대학교에 들어갔을 뿐인 젊은이들을 거침없이 공부의 달인이라고 부르기까지 하는 이 천박한 풍토에서 이 공부라는 말의 의미는 너무도 왜곡되어 있어 일대 숙청(?)이 필요할 정도입니다. 이때는 오히려 영어가 도움이 됩니다.

저는 공부라는 말을 study의 의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study는 배움(learn)과는 그 의미가 다릅니다. 배움은 아무리 자기주도적 학습을 한다고 하더라도 가르치는 쪽과 배우는 쪽의 구별이 있는 현상입니다. 선생과 제자가 있죠. 하지만 공부는 내가 나의 스승이며 내가 나의 학생인 그런 행위입니다. 즉 탐구(inquiry)와 성찰(reflection)으로 이루어진 행위입니다. 탐구는 어떤 문제(problem)의 해결을 위해 필요한 지식을 탐색하고 구축하는 과정입니다. 이 문제는 단순한 호기심일수도 있고 현실에서 부딪치는 사태일수도 있고 혹은 해결되어야만 하는 이론적 난제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무엇이 되었건 간에 그것이 해결되어야만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는 문제를 풀기위해 지식을 탐색하고, 적용하고, 그 결과 새로운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이라면 그것은 모두 탐구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애초에 이 탐구는 그 결과를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작되었다는 것과, 그 가정에서 새로운 지식이 형성되었다는 것입니다. 즉 탐구하는 사람은 스스로를 진화시키는 사람인 것입니다. 탐구하고 공부하는 삶은 스스로 진화하는 삶입니다. 스스로 진화할 수 있는 사람은 환경에 더 효과적으로 적응할 수 있으며,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환경을 바꾸어 나갈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문제에 직면하거나 문제를 발견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들을 적용하고 또 필요한 지식을 탐색하는 이러한 과정이 모든 사람에게 즐거운 것만은 아닙니다. 어떤 사람, 아니 사실은 상당수 사람들에게 이러한 과정은 대단히 고통스럽고 지루한 과정입니다. 왜 그럴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동은 공부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공부를 즐기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에 입직하는 젊은 교사들에게 이 문제는 심각합니다.

여기에 대해 반발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니, 우리가 교사가 되기위해 얼마나 열심히 공부했는데, 공부를 안했기 때문에 공부의 즐거움을 모른다고 하느냐 하는 앙칼진 항의의 목소리가 들립니다. 하지만 제가 이렇게 생각하는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저는 얼마 전 서점에서 교원 임용고시라는 코너가 따로 있길래 그곳을 좀 둘러보다가 그곳에 전시된 교재들을 보고 기겁했습니다. 예를 들면 탁명진 교육학이니 조하섭 교육학이니 하는 책들 말입니다. 이런 종류의 책들은 인류가 수천년 동안 고민하며 누적한 교육의 지혜들을 단지 몇몇 요목으로 정리된 암기거리, 단순 정보로 전락시켜 놓았습니다. 만약 교사가 되겠다는 젊은이들이 이런 책들의 잘 정리된 요목들을 달달 외우고, 응용문제를 연습하고, 그래서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학교에 들어온다고 생각하니 더욱 암담해졌습니다. 이런 식으로 공부한 교사들은 결국 학생들도 이런 식으로 가르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공부는 단지 현실적인 필요 때문에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정보를 암기해 두었다가 그 순간에 인출하고, 그러고 나면 잊어버리는 그런 악순환의 연속으로 전락하고 맙니다. 아아, 실제로 많은 교사들이 그렇게 공부해왔고, 그렇게 공부시켰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제가 앞에서 강조한 탐구하고 사색하는 그런 의미에서 바라본다면 여러분의 교육학 공부는, 임용 준비 공부는 모두 헛짓입니다. 진정한 교육학 공부는 여러분이 첫 수업에 임할 때 비로소 시작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순간부터 계속될 것입니다.물론 그것은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여러분이 암기한 화석같이 단단한 굳은 정보들을 학생들에게 억지로 주입할 것인지, 아니면 학생들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스스로 성장할 준비가 되어있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전자를 선택한다면 여러분도 학생도 모두 공부하지 못하는 불행한 길로 가게 될 것입니다. 후자를 선택한다면 바로 진정한 공부를 향해 가는 길이 펼쳐질 것입니다.

그리고 다행히도 교사는 그런 진정한 공부를 계속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부여받았고, 게다가 일 자체가 공부일 수도 있는 아주 특혜 받은 직업을 가진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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