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밝힌 곽노현 교육감의 교육관 몇 토막

얼마 전 김미화의 오후 두시 라디오 프로그램에 곽노현 교육감이 나와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거기서 그의 교육관이 뚜렷하게 드러난 부분이 있어서 갈무리 해 둡니다. 그의 신상에 어떤 변화가 생기던 간에, 이런 교육은 이런 교육정책은 계속 이어져야 합니다. 이런 관점을 꾸준히 견지할 수 있는 분이 아니면 진보교육이란 라벨을 붙일 수 없습니다.

(이하 인용)

김미화 : 요즘 아이들이 왜 행복하지 못할까요?

 곽노현 교육감 : 기본적으로는 아이들한테 너무 무거운 짐을 지우고 있어요. 우리 부모들이 그냥 부모들의 욕망이라고 할까. 물론 아이들을 위한 욕망이지만. ‘너희들만큼은 정규직으로 공무원으로 안정적으로 행복하게 살아야한다. 그러려면 좋은 대학을 가야한다. 그러려면 자나 깨나 국영수를 해야 한다. 그러려면 학교마치면 학원을 가야하고. 이렇게 12년을 보내면 네 미래가 창창해진다.’ 이런 생각으로 아이들은 몰아대시거든요. 더구나 엄친딸, 엄친아가 등장하잖아요. 애들은 끊임없이 비교당하고 경쟁을 강요받아요. 그럼 아이들은 숨통을 틀수가 없는 겁니다. 아이들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공부, 공부, 공부 잔소리에 치이게 되고, 부모님과 관계가 틀어지고 입을 닫게 되요. 내 마음 갈 곳을 잃고 내 마음 둘 곳이 없잖아요. 이러면서 좌절, 분노가 남에게 향하면 폭력과 왕따가 되고 내부로 향하면 우울과 자살, 절망이 된단 말이에요. 우리 어른이 아이들의 필요를 보지 않고 어른들의 욕망을 주입시키고 있는 거죠. 아이들이 자율이나 자유를 느낄 수가 없는 거예요. 자발적으로 자기주도적으로 하는 것에서 오는 보람 같은 것과는 담을 쌓고 오직 교과서 속 국영수 공부에 매진하게 되는 거죠. 이것이 집안에 희망으로서 네가 할 일이라고 부모님들이 말씀하시니...

 김미화 : 그렇다면 지금 학교 교육 어떻게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하세요?

 곽노현 교육감 : 기본적으로 ‘제가 원하는 학교 교육이 이겁니다’라고 하면 대부분 사람들이 맞다고 할 거예요. 다만 현실이 그렇지 않지 않느냐. 현실은 교육감 권한 밖의 사안입니다. 현실은 불안경제, 그 밑에 서열화된 대학이 있고, 여기에 기를 쓰고 명문대에 짚어 넣고 싶은 욕망, 거기에 부응하는 명문대의 난도 높은 시험 출제, 여기에 맞추는 고교 교육과정, 이거에 따라 아이들은 사교육 시장을 내몰아 2-3년 선행학습을 시켜야 하고.. 이런 일련의 원인과 결과들이 있거든요. 이 부분을 사회적 합의로 바꿔내지 않고는 올바른 교육으로 갑시다 라고 말하는 것은 학부모 마음속에 와 닿지 않는 거예요. ‘내 자식만은 지금 현재 명문대 바늘 구명에 집어넣기 위해 말하는 방법이 아니라 내가 아는 방법은 선행학습이야’라고 하는 거죠. 

김미화 : 불안해요. 선행학습 안 시키면.

강인봉 : : 친구 아들, 딸들은 학원 가는데 우리 아이는 집에 있으면...

곽노현 교육감 : 우리 아이를 위해서 하는 게 아니라 옆집이 하니까 따라한다는 거예요. 그럼 옆집 엄마랑 다 같이 하지 말자고 결의를 하면 되요. 이걸 어디서 하느냐하면, 학교 단위로 학급부모회가 있고, 학년부모회가 있고, 학교전체부모회가 있고, 학교운영위원회가 있잖아요. 나 혼자 있을 때는 내 새끼 주의밖에 남는 게 없어요. 이기적으로 행동할수록 모두가 힘든 겁니다. 내 노후자금을 다 쏟아 넣어서 애들 교육시키는데 애들 90%는 하늘대학 못가잖아요. 그러면 꿈에서 멀어지고 여기서 상처가 생기고.. 힘을 합쳐서 잘못된 교육 시스템을 바꿔보자고 가야죠. 이런데 힘을 모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임무예요. ......

 ‘자, 그러면 맞다 당신이 얘기하는 교육철학 다 맞는 얘기다. 그것 중요한 거 누가 모르냐, 그런데 현실은 이렇다’ 하면서 반발을 하셨잖아요. 충분히 이해합니다만, 지금 여기서 가능한 더 나은 교육이 있다는 것을 보여 드려야 하거든요. 그것이 혁신학교예요. 곽노현 표 교육철학과 교육정책을 집대성해서 눈으로 보여드린 곳이 59개 초중고가 서울 전역에 생겼다는 것. 이것이 제가 대안을 보여드린 거니까. 이게 제대로 된다면 확산되지 않을까요.

 강인봉 : 요것만큼은 꼭 고쳐놓고 말겠다. 하는 것은?

 곽노현 교육감 : 사실은 전 수업 혁신인데요, 21세기를 감성의 시대, 지식의 시대, 인성의 시대, 협동의 시대, 네트워크의 시대라고 얘기하잖아요. 그런데 우리는 지금 학교 교실마다 아이들을 국영수 점수 경쟁으로 모래알을 만들어놓고 있죠. 협동교육으로 바꿔야 합니다. 수업시간에 아이들끼리 모듬을 이뤄서 모듬 구성원끼리 협동하고, 발표, 토론하게 해야 합니다. 발표와 토론은 민주주의의 핵심이고요, 모둠과 협동은 협동교육의 핵심이에요. 그럼 수업방식을 칠판을 앞에 두고 아이들 시선을 선생님에게만 향하게 하는 일제식, 주입식 강의에서 아이들끼리 활동하는 수업, 발표와 토론 수업으로 바꿔야 합니다. .......

저는 공교육의 가장 큰 책임은 가정환경의 격차를 이기게 하는 것이다. 제가 계급 계층을 이기는 공교육을 해야 한다고 얘기하는데요. 잘 사는 가정이 특정 구에 모여 살잖아요. 못사는 가정이 특정 지역에 몰려 살고요. 어떤 지역의 학부모는 상대적으로 가난하고, 어떤 지역의 학부모는 상대적으로 부자예요. 학교마저도 격차가 난다면 큰 일 나겠죠. 그런데 현실에는 그렇게 되기 쉬워요. 그래서 가난한 지역의 학교를 더 부자로 만들어줘서 가난한 지역 아이들이 부족한 것이 없도록 넉넉한 마음을 느끼도록 해야죠. 이것을 근본적 목표로 삼고 모든 교육정책에서 학교 빈익빈 부익부를 부추기는 부분을 걸러내야죠. ...... 

첫 번째는 가난한 집의 아이나 장애를 가진 아이와 부잣집 아이나 장애가 없는 아이는 같은 한 명이지만, 교육재정 투입은 달라야겠죠. 만약 똑같은 교육비를 투입한다면 가난한 집 아이나 장애를 가진 아이를 차별하는 셈이거든요. 기계적 평등주의로는 절대로 실질적 평등을 이룰 수 없는 거죠. 그래서 예산 배정방식을 실질적 평등으로, 그래서 가난한 지역을 더 우대하는 더 지원하는 방식으로 대전환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가장 우선이고요. 더 필요하고 더 가난한 지역에는 더 우선적으로 줘서 더 풍요로운 학교로 가야 합니다. 그래야 간신히 격차를 메울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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