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노현이 한국교육을 폄하했다는 동아일보의 학습부진

오랜만에 곽노현 교육감이 동아일보 1면을 장식했다. 그런데 웬일인가 했더니 아니나 다를까 "곽 대한민국 교육을 폄하하다"(동아일보 기사 )라는 내용의 흑색기사다. 문장어법도 제대로 지키지 않고, 거의 사춘기 감상문같은 문장으로 씌여진 이 기사를 신문기사다운 문장으로 재구성하면 이렇다.

7월 12일 오전 10시 서울시교육청 9층 회의실에서 열린 로스 터너(호주국립연구원 출신 피사 출제 전문가)에서 곽노현 교육감은 다음과 같이 한국 교육을 폄하하는 발언을 했다. “PISA 1등을 진심으로 환영할 수 없는 이유를 오바마는 몰라도 우리는 알고 있다. 많은 분이 성적이 높은 한국의 비결을 궁금해하지만 그 8할은 강요된 누적학습, 사교육비로 뒷받침된 학습시간의 결과라는 게 현실이다.”

여기에 대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의 김동석 대변인은 “사교육의 영향이 없을 수 없겠지만 국민들의 뜨거운 교육열과 현장 교사들의 노력 등 다양한 요소가 작용해 이뤄낸 성과를 너무 폄하했다”고 지적했다. 박경미 교수 역시 “PISA는 실생활에 적용하는 문제를 출제하므로 다른 시험과 달리 학원교육이나 선행학습과는 비교적 무관한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 세계 전문가들의 분석”이라고 설명했다.
같은 자리에 나온 기자들이 "OECD새로운 교육방향은 협동(오마이뉴스 기사)", "한국 피사 상위권에 안주해서는 안되(연합뉴스 기사)"라는 내용의 기사를 쓴 걸 보면 동아일보 기자는 시각이 참 독특하다는 생각이 든다. 두 시간이나 진행된 강연 내용은 하나도 기억 못하고 오직 곽노현 교육감 깔 거리만 찾고, 그걸 또 1면에 때리는 것을 보니 말이다.


자, 그럼 이 기사가 어째서 엉터리인지 한번 살펴 보자. 우선 피사 1등을 진심으로 환영할 수 없다는 류의 발언은 곽노현 교육감이 처음이 아니다. 그건 2003년 이후 계속 되어온 발언이다. PISA는 점수와 순위만 발표하지 않는다. 한번 나올때마다 300쪽 짜리 보고서 대여섯권 분량의 보고서가 나온다. 그런데 기자들은 1권의 첫 50페이지만 보고 만다. 하지만 교육을 진지하게 고민하는 사람들은 그 이후 수백페이지를 본다.

에컨대 2009년에 발표된 피사2006 분석자료에는 성취도 점수를 학습시간으로 나눈 학습효율과지수라는 것이 나온다. 즉 공부하는 단위시간당 학업성취도인 것이다.  핀란드는 성취도 점수를 학습시간으로 나누어도 여전히 1위인데, 우리나라는 학습시간으로 나눈 순간 30개국 중 24위로 뚝 떨어진다. 심지어 같은 동아시아권인 일본조차 학습시간으로 나누면 순위가 올라가는데 말이다. 이 그래프를 보면 이성이 박힌 사람이라면 우리나라의 높은 학업성취도는 결국 공부를 유난히 많이해서라고 생각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그리고 곽노현교육감은 이 분석자료를 보고 받고 하는 말이다.


금년에 나온 PISA2009 분석자료에도 흥미로운 내용이 나오는데, 읽기 영역에서 읽기를 즐기는 정도와 성취도 사이의 관계다. 이 관계가 높으면 공부를 좋아하면서 또한 성취도도 높다는 뜻이다. 즉 배움이 행복이 된다는 뜻이다. 통계적으로 설명하면 학업성취도 중 학생의 흥미(선호)가 얼마나 많이 설명하느냐를 보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높은 성취도에도 불구하고 이 성취도에 대한 학생의 선호, 흥미의 설명력은 매우 빈약하여, 역시 평균 이하로 쳐져있다.




이 두 결과를 결합하면 어떤 결론이 나오는가?

1) 한국 학생들은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이지만, 학습시간이 유독 길어서 나오는 현상이다.
2) 또한 한국 학생들의 높은 학업성취도에서 공부에 대한 선호, 즐김은 별로 영향을 주지 못한다.
3) 따라서 한국 학생들은 좋아하지도 않는 공부를 오랜 시간 하고 있으며, 이게 결국 높은 성취도의 원인이 된다.
4) 물론 이것만이 원인이라고 할 수는 없겟지만, PISA 점수가 높다고 해서 한국교육이 훌륭하다고 주장하는 것은 오버다.

동아일보에게는 유감스럽지만 이런 결론은 유럽쪽에서는 이미 확정된 내용이다. 독일에서 한국교육의 기적을 분석한다며 보낸 조사관을 보냈다가 배울거 없다며 철수한 경우도 있고, 핀란드 교육부 장관이 한국과 비교되는 것을 매우 불쾌히 여긴 경우도 있다.


그러니 곽노현 교육감의 발언은 이미 세계 교육학계에서 널리 회자되고 있는 분석을 인용한 것이며, 기껏해야 피사 1위라고는 하지만 그 이면에 감추어진 그림자를 보아야 한다는 수준의 진단을 한 것이다. 이건 폄하가 아니라 주의이며 비판이다. 그걸 문제삼아서는 안된다. 주의와 비판을 했으니 교육을 바꾸자고 교육감 나오지 않았겠는가? 한국교육 이대로 훌륭하고 문제없다라고 생각했다면 뭐하러 교육혁신 하겠다며 교육감에 나왔겠는가?


진짜 한국교육을 폄하하는 것은 이런 비판과 주의가 아니라 한국교육 글러먹었으니 애들 딴나라에서 가르치자라고 주장한다거나, 한국교육 글러먹었으니 다른나라 교육제도 빨리 들여와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이리라. 그리고 이런 짓은 바로 곽노현 교육감이 아니라 동아일보 자기들의 장기였다. 여기 한국 교육을 폄하한 진정한 사례들을 보여주겠다. 역시 한국교육 폄하에는 동아일보가 갑이었다.


동아일보 시론 "해외로 떠나는 아이들"(기사 보기)
동아일보 사설 "나도 미국 소도시로 이주하고 싶다"(기사 보기)

이 시론과 사설이 나온 2007년에도 우리나라 PISA성적은 여전히 세계 1,2위를 다투고 있었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 명색이 정통일간지 주간이라는 자가 사설에서 아무런 근거도 없이 우리나라 교육을 부러워하고 있는 미국으로 애들을 보내고 싶다, 교육이 구리다라고 망발을 했다. 이게 바로 한국교육을 폄하하는 것이다. 동아일보는 곽노현 교육감이 객관적인 팩트를 가지고 피사1,2위의 환상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킨것을 대한민국 교육을 폄하했다고 호들갑 떨 자격이 없다. 그래도 정 그렇게 하려면 저 사설과 시론 쓴 사람들을 신문 1면에 소환하여 공개 사과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로 저 기사 마지막에 인용한 박경미 교수의 발언도 왜곡이다. 박경미 교수의 실제 발언은 다음과 같다. 이건 내가 그날 박경미 교수와 마주앉아서 같이 점심식사까지 했으니 100% 정확하다.   “PISA는 실생활에 적용하는 문제를 출제하므로 TIMSS등 다른 시험과 달리 학원교육이나 선행학습과는 비교적 무관한 결과가 나올것이라는 것이 세계 전문가들의 예측이었으나, 실제로는 핀란드가 부상한 것 외에는 다른 시험과 동일한 결과가 나와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셀프 스폰서)재미있게 읽었으면 제가 쓴 책들도 한번 봐 주시길 부정변증법의 저서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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