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시간에 가능한 과제만 내라는 공문. 학원 숙제를 위해 학교의 창조적인 수업과 평가를 제한하라고?

요즘 학교나 교육청에서는 행복과 창조가 유행이다. 물론 학생, 교사, 혹은 공무원이 행복하거나 뭔가 창조하고 있다는 뜻은 아니다. 다만 모든 공문서, 모든 사업, 모든 교육 프로그램에 행복이나 창조라는 접두사가 붙고 있을 뿐이다. 그래도 적어도 이름에 창조나 행복을 붙이면서 이명박, 공정택 시절과 같은 노골적인 국영수 몰입교육 경쟁강화 교육 같은 비교육적 만행의 여지는 줄어들었다.

한때는 단순한 지식암기가 아니라 창조성을 기르는 교육을 해야 한다는 주장은 전교조 교사 식별법에 나올 정도로 금기시 된 말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이 말도 거의 상식처럼 되어있다. 학교는 단순하고 획일적인 지필평가를 지양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수행평가를 강화하고, 문제 기반학습, 토론 수업, 탐구 프로젝트 학습, 연극이나 영화 제작 같은 수업을 개발하라는 요구를 받고 있다. 바야흐로 교육계에 창조 르네상스가 열린 것일까?

그러나 불행히도 현실은 그렇지 않다. 행복과 창조는 공문서 제목에 붙는 접두사에 불과하다. 심지어 행복과 창조를 읊조리는 교육관료들조차 창조적인 수업을 위해 입시교육을 포기할 용기나 전망, 그러한 교육에 대한 신념과 자신감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그 단적인 예가 해마다 시험 기간이 되면 각급 학교에 뿌려지는 방과후 집에서 해야 하는 과제를 지양하고 활동과 평가를 가능하면 수업 시간 중 학교 안에서 해결하라는 내용의 공문이다.

이 공문은 앞에서 강조한 창조니 탐구니 하는 화려한 수사들을 단숨에 무력화 시킨다. 어떤 창조적인 작업도 수업시간 45분 안에 해결될 수 있는 것은 없다. 어떤 탐구도 학교 안에 있는 시설과 자료만으로 그 시간 안에 진행될 수 없다. 교대 사대에서는 교사를 학습의 완성자가 아니라 촉진자, 안내자로 가르친다. 교사는 배움을 자극 할 뿐, 진정한 학습은 학교 밖의 실제 삶 속에서 배운 것, 자극 받은 것에 따라 배운 것을 확장하고 적용시키는 속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지향해야 하는 창조적인 교육이란 뜻이다. 학생들이 동료들과 혹은 부모와 함께 도서관, 박물관, 문화시설, 지역사회 등을 다니면서 삶 속에서 배움을 구현하도록 격려하고 고무해야 창조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배움이 행복에 기여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창조적인 교육을 위해 과제는 필수적이며, 그 과제 중에는 히 학교 밖에서 해야 하는 것 방과후에 해야 하는 것이 상당히 많을 수 밖에 없다.

그런데 학교 안에서 해결하고, 수업 시간 중에 해결하라는 공문이 날아온다. 창조적인 교육과 배치된다. 결국 이런 모순적 요구에 처한 학교에서는 얼마 안 되는 수업 시간 중에 해결할 수 있는 과제로 활동을 제한하여 쪽지시험 수준에 불과한 평가를 한 뒤 문서 상에는 행복, 창조와 관계되는 엄청난 수업과 수행평가를 한 것처럼 꾸미는 화장술이 팽배할 수 밖에 없다.

더구나 애초에 이런 공문이 내려간 근거가 더 기막히다. 그 근거는 '학생들의 과도한 학업부담'때문에 학부모들의 민원이 많아서’ 이다. 정말 어처구니 없는 처사가 아닐 수 없다. 과연 그 민원이 정말 학생들의 학업부담이 과중하다고 안타깝게 여기는 그런 민원일까? 학교 수업이 끝나면 그 다음에는 즐겁게 놀고 가족과 친교활동이나 문화활동을 해야 하는데 학교가 내 주는 과제와 수행평가 때문에 이런 활동들이 어렵다는 그런 민원일까?

그게 아니라는 것은 학생도, 교사도 심지어 학부모도 잘 알고 있다. 물론 학생들이 학교에서 내주는 과제와 수행평가 때문에 부담을 호소하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그 근본적인 원인은 방과후 시간의 대부분을 학원에서 사교육 받도록 강요 받고 있기 때문이며, 학원에서 내 주는 단순 문제풀이, 선행학습, 단순암기 등의 숙제물량공세에 이미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학원이 보통 밤 아홉 시가 지나야 끝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학생들이 과제를 할 수 있는 시간은 방과후의 약간 정도 시간 아니면 심야시간 밖에 없다. 그런데 학원 과제의 분량은 이 정도 시간으로는 어림도 없다. 그래서 학생들 중 상당수가 학교 수업시간에 학원 과제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공문이 지시하는 대로 학교에서 수업시간 중에 과제를 할 수 있도록 하더라도 학생들은 그 시간에 학교 과제가 아니라 학원 과제를 하고 있을 것이다. 학원에서는 과제를 안 해오면 때리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문제는 그런 학원 숙제가 그리고 그 과제를 하는 시간이 과연 얼마나 교육적인가 하는 것이다.당연히 비교육적이며 우리가 추구해야 할 창조적인 교육에 역행한다. 그렇다면 책임과 전문성이 있는 교육당국이라면 방과후까지 이어지는 과제나 수행평가를 줄여 달라는 민원에 대해 오히려 학원을 보내지 말고 그 과제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라는 대답을 해야 옳다. 그런 과제와 수행평가는 앞으로 우리 공교육이 지향할 방향이기 때문에 학원에 보내고 학원 숙제 할 시간을 위해 이것을 축소할 이유가 없다라고 당당하게 말해야 옳다. 공교육 기관에서 사교육 사정까지 봐 주면서 수업을 운용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오히려 여기서 한 발 더 나가 학원 숙제 규제에 나서야 한다. 이미 세계적으로 시효가 지나간 단순 암기, 문제풀이 숙제에 학생들이 푹 젖어 있고, 그걸 학교 수업시간에 몰래 해야만 겨우 시간 내에 제출하여 매를 면할 정도니 이래서야 무슨 교육이 이루어 지겠는가?

학교에서 조금만 맞으면 인권 유린에 민사소송까지 감수하는 학부모들은 어째서 학원에서 맞는 것에 대해서는 이리도 무감각한지 신기할 따름이다. 학원의 무지막지한 구시대적 숙제에 허덕이는 것에는 아무 생각 없다가, 학교 수행평가 과제에 대해서는 왜 이렇게 민감하게 구는지 궁금할 따름이다.

사실은 답을 알고 있다. 학원 숙제는 국영수 문제 푸는 것이고, 학교 수행 과제는 뭔가 그리고 만들고 쓰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원 숙제는 입시에 도움이 될 것 같은 착각을 주고 학교 과제는 웬지 입시를 방해하는 시간낭비로 보이기 때문이다. 학원에서는 성적이 떨어졌다고 벌을 주고, 학교에서는 성적과 무관한 일로 벌을 주기 때문이다. 우리는 언제까지 이 이율배반과 교육을 가장한 내숭을 받아주어야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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