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해 보고 싶었던 서울 교육 혁신 사업의 종합적 모델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2012년, 곽노현 교육감이 아직 자리를 지키고 있을때 재빨리 석 달 동안 이런 연구를 해서 마치려고 했었다. 내 능력으로는 서포트만 되면 석 달만에 충분히 결과를 낼 수 있었을 것이다. 곽 교육감의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전제하에 그 간의 성과를 정리하여 후세에 남기려고 한 것인데, 진보진영의 소위 활동가, 명망가들의 고질병인 시기심과 견제 때문에 시작도 하지 못했다. 경기도나 다른 지역의 사례들을 종합하여 누구라도 이런 작업 완수했으면 한다. 이미 파견이 끝나 학교에 복귀한 나는 여력이 없다. 그때 기획안 요약을 그대로 보존해 둔다.


서울 교육 혁신 사업의 종합적 모델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1. 취지
 
-현재 서울 교육 혁신 사업들이 서로 간에 연관성 없이 파편적으로 각자 운영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
-혁신학교, 문예체 진흥, 복지학교, 민주시민교육 등 서울교육혁신의 핵심 사업들간에 일관하는 공통의 철학적, 교육학적 배경이 직관적으로는 공유되고 있으나 이것이 하나의 체계적인 이론 수준으로 정립되지 못하고 있음
-이러한 상황은 서울교육 혁신의 방향을 잡는 데 어려움을 주며, “다양성이라는 이름으로교육혁신 방향에 역행하는 활동들마저 혁신이라는 이름으로 시행되는 폐단을 가져옴
-따라서 현재까지 진행된 각종 교육 혁신 사업들에 참여한 주체들의 생각과 실천의 결과물들을 종합하여 하나의 일관성 있는 교육이론과 모델로 정리하는 작업이 필요함
 
2. 연구 목적
 
- 시대의 변화와 교육 본연의 가치들을 충실히 반영하여, 서울교육혁신 사업들에 일관되는 방향을 부여할 수 있는 철학적 기반을 마련한다.
- 이러한 철학적 기반을 바탕으로 서울의 특수한 상황을 반영하는 서울교육 혁신의 목표를 수립한다.
- 이러한 서울교육 혁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교수-학습, 학교운영, 학생활동의 모델 혹은 이념형을 구성한다.
 
3. 연구내역
 
-실태조사: 서울교육 혁신 각 영역들의 이름으로 어떤 활동들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선행사례 분석: 교육혁신을 주창했던 국내외의 교육운동들은 어떤 공통된 기반에서 이루어졌는가?
-공통점 발견: 수집된 자료들을 바탕으로 각 영역들의 공통점은 무엇인지 발견
-최신의 교육철학, 교육사회학 및 학습심리학 탐색
-수집된 자료의 공통점과 이론들을 바탕으로 서울교육혁신의 개념틀 개발
-구성된 개념틀을 이용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혁신 사업들을 분석하고 문제점 발견
모형의 정교화 및 완성
-관련 국내외 사례 수집 및 보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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