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변증법 권재원의 저서 소개

요즘것들 사전

꿀잼, 어그로, 덕후, 답정너, 관종, 세 줄 요약, 열폭…
역사, 철학, 예술을 아우르는 풍부한 예와 말의 이면에 담긴 생각거리들 . 요즘 것들에게도 말과 말을 둘러싼 사회를 돌아볼 기회가 필요하다. 
저자는 청소년들 사이에 널리 쓰이는 단어의 뜻풀이에서 출발하여 그 단어의 원래 뜻과 단어를 둘러싼 역사적, 사회적 맥락을 두루 살펴본다. 


쓸모 있는 인문 수업 사회학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고 삶을 해명하며 예측하는 데 필수인 지식인 사회학. 학교 다닐 때 배우고 익혔어야 하지만 그러지 못한 독자를 위해 늦게나마 사회학을 제대로 배우는 데 도움을 주고자 사회 교사가 제공하는 일종의 애프터서비스다.


Yes24에서 구입하기   알라딘에서 구입하기



반전이 있는 동아시아사



가까워서 오히려 잘 모르는 등잔 밑 이웃나라들. 심지어 교과서에서 아예 없는 나라 취급하는 이웃들. 잘 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오해와 편견만 가지고 있는 이웃나라들. 하지만 미래는 동아시아의 시대이고, 서로 이해와 공존을 추구해야 할 이웃나라들에 대해 편견을 벗고 제대로 알아보자.


Yes24에서 구입하기    알라딘에서 구입하기

세상을 바꾼 질문



질문 이전과 이후의 역사는 다르다. 질문한 이상 인간은 생각하며, 생각한 이상 새로운 발상을 찾아낸다.
역사, 그것은 질문과 대답이다.《세상을 바꾼 질문》에서는 시대의 굵직한 변곡점 역할을 했던 질문들과 함께, 그 질문이 어떤 배경에서 나오게 되었는지 들려준다. 그리고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인류는, 그중에서도 지식인들은 무엇을 했는지, 뭐라고 대답했는지 역사적인 발자취를 따라간다. 여기서 재미있는 것은 《세상을 바꾼 질문》에 소개된 질문들이 아직도 유효하다는 사실이다. 아직도 수많은 철학자, 사상가, 과학자가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있다. 물론 이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답을 할 기회가 있다는 뜻이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는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지 않는다.


YES24에서 구입하기   알라딘에서 구입하기

교사가 말하는 교사, 교사가 꿈꾸는 교사

이 블로그에서 연재하던 “젊은 교사에게 드리는 편지"를 단행본으로 엮었습니다. 23년차 교사가 예비교사, 젊은 선생님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어주고 싶다는 마음에서 쓴 글입니다. 교사에 대해 알아야 할것, 잘못 알고 있는것들을 20년의 경험과 나름의 교육학에 기반하여 풀어 썼습니다.
이 책은 교사가 되기 위한 기술이나 임용고시 대비 지식을 다루지 않습니다. 그러나 교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마음가짐과 열정은 함께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어떤 느낌이 없는 분은 결코 교사가 되어서는 안될 분이라고 단언합니다.


YES24에서 구입하기   알라딘에서 구입하기


그 많은 똑똑한 아이는 어디로 갔을까? 

“국제 학업성취도 1등” “학습 동기 최하위” 같은 말은 익숙해도 그 말 속에 담긴 PISA의 진짜 의미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한민국 언론과 교육계는 이제껏 PISA 보고서를 오로지 성취도 지표로만 활용해 왔다. 하지만 성취도와 순위는 전체 보고서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교육 개혁이 말뿐인 슬로건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분석이 필요하다.  장밋빛 희망도, 무책임한 절망도 아닌 객관적 자료와 논리적 분석을 통해 내다본 교육 개혁의 길은 어떤 모습일까?

YES24에서 구입하기   알라딘에서 구입하기




학교라는 괴물: 다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저자가 개인블로그와 『미디어오늘』을 비롯한 인터넷 매체와 일간지에 쓴 칼럼 글들을 모은 것으로 지난 6~7년간의 교육쟁점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경쟁지상주의, 일등제일주의의 사회적 분위기 속에 벼랑 끝에 서 있는 오늘날의 우리 교육계에서 그가 고집스럽게 지켜 온 “실천적이고 공개적인” 저항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얼핏 냉철하고 단단한 이성으로만 중무장한 듯 보이지만 그 이면에는 아이들을 향한 무한한 신뢰와 사랑에 바탕하고 있다.
총 3개의 장으로 나누어 ‘교육 일반에 대한 글’, ‘학교와 공교육 제도에 대한 글’, ‘전교조를 비롯한 교육운동에 대한 글’을 각각 “1장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2장 학교라는 이름의 괴물”, “3장 여전히 뜨거운 감자”라는 이름의 그릇에 담았다.



수업중에 연극하자- 교육연극의 실제 사례 30가지


이 책은 단지 수업 중에 활용할 수 있는 연극기법 매뉴얼일 뿐 아니라 총체적인 수업혁신 매뉴얼이기도 하다. 창의, 융합, 협력의 시대에 걸맞게 수업방식을 혁신하고자 노력하는 모든 교사는 이 책에서 많은 영감과 도움을 얻게 될 것이다. 이 책의 공저자인 구민정 선생님과 권재원 선생님은 중학교 사회 교사들이다. 이분들의 수업시간엔 거짓말처럼 모든 아이들이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이런 기적을 원한다면 당장 이 책을 펼쳐 들고 수업시간에 기회 닿는 대로 연극을 해보자.
-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YES24에서 구입하
알라딘에서 구입하기



거짓말로 배우는 10대들의 통계학



통계는 오늘날 민주시민의 필수 기능이 되었습니다. 통계를 직접 다루지는 않더라도 각종 통계자료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난무하는 여론조사, 각종 사회통계들, 숫자만 보면 머리가 아파다고요? 우선 이 책을 통해 차근차근 기초를 익혀 봅시다. 적어도 통계 수치들이 무엇을 말하는지, 각종 여론조사의 허와 실은 무엇인지, 통계가 어떻게 진실과 거짓을 말하는지 함께 찾아 봅시다.

Yes24에서 보기

알라딘에서 보기


거짓말로 배우는 10대들의 경제학


대학생들 사이에서 경제학 원론의 대명사로 통하는 『맨큐의 경제학』. 어느 유명 고등학교에서는 ‘맨큐’를 교재로 채택해 쓰면서 서론에 해당하는 ‘경제학의 10대 기본 원리’를 학생들에게 암송시킨다고 한다. 이런 상황을 접하고 문제의식을 갖게 된 현직 중학교 사회 교사가 맨큐 기본 원리를 쉽게 설명하고 그에 대한 반박을 시도한다.

‘경제학 강의’와 그에 대한 ‘반론’, 학생들의 자발적인 ‘토론’으로 내용을 구성하여 경제학을 공부함과 동시에 다양한 의견들을 비교하고 토론하는, 사회과학을 공부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Yes24에서 보기/  알라딘에서 보기


학교에서 연극하자


“초보 교사나 학생 누구나 쉽게 연출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길잡이.”
― 윤호진 (뮤지컬 「명성황후」, 「영웅」 연출자)

★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쓴 다섯 편의 희곡
★ 연극 연출의 모든 것이 담긴 실제 연출 노트 ★ 연극 동아리에서 벌어지는 생생한 에피소드
YES24에서 보기: 학교에서 연극하자
알라딘에서 보기: 학교에서 연극하자


민주주의를 만든 생각들



민주주의의 토대가 된 사상들을 고전을 통해 소개하는 책이다. 정치 고전은 민주주의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져 왔고, 주요 개념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게 하는 길잡이다. 저자의 친절한 설명을 따라가다 보면 다양한 얼굴을 가진 민주주의가 고대부터 지금까지 어떤 사상을 바탕으로 발전해 왔는지를 알 수 있다.


고대편 YES24 에서 보기 / 알라딘에서 보기
근대편 YES24에서 보기/  알라딘에서 보기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1987년 6월 항쟁 (1) 1980년대의 전형적인 가두시위와 폭력 시위가 발생한 원인

민주시민은 책을 읽는다

학종보다 더 걱정되는 것은 학종 다음의 셀프학종